[WIN/Cloud] Box Sync for Windows 동기화폴더 경로변경

사용환경

  • 운영체제 : Microsoft Windows 7 Ultimate K Service Pack 1

01. 시작하기 전에…

어느 순간부터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참 많이도 이용하고 있다… 집과 회사PC에서 윈도우즈 7을 사용하고 있고, 개인서버로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고, 주로 스마트 TV의 DLNA 서버(HTPC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OS X까지 사용하고 있다보니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가장 많은 운영체제를 지원하면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한다면, 드롭박스가 안정적이지만… 다음 클라우드가 윈도우즈, 리눅스, OS X까지 지원하다보니 용량이 더 크고, 서버가 국내에 있어서 그런지 전송속도도 드롭박스보다 더 좋은 편이라 주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가입만 되어있던 Box 클라이드 서비스에서 iOS로 계정을 연동할 시에 50기가까지 용량을 올려주는 파격적인 지원을 해서, 특정 용도로 사용을 해볼까 하고 컴퓨터에도 설치를 해봤다. 그런데 웬걸… 동기화 디렉토리를 변경할 수 있는 설정이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다! 그래서 광폭의 포스팅?(-_-;;?)

02. 클라우드 서비스의 형태

클라우드 서버에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요즘에는 참 많다. 대부분 두 가지 방식으로 서비스를 지원한다.

  1. 네트워크 드라이브 방식
  2. 동기화방식
  3. 위의 두 가지를 동시에 지원?(N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N드라이브가 대표적인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방식은 클라우드 서버의 개인별 스토리지 공간을 운영체제의 특정 드라이브로 연동하여 직접 서버의 파일을 사용하거나 업로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태이다. 장점으로는 어떤 클라이언트던 같은 순간에 동일한 파일을 제어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만약 네트워크상의 문제로 업로드에 실패하고 사용자가 실패여부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파일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다른 유형으로는 드롭박스, 다음 클라우드를 필두로하는 방식인데… 개별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특정 디렉토리의 파일들의 변경내역을 서버에 동기화(Sync)하는 방식이다. 장점으로는 서버에 문제가 생겨도 개별 클라이언트에 사본이 존재하므로 파일이 손실될 확률이 극히 낮다는 점이고, 단점으로는 동기화를 하는 시간의 갭(Gap)만큼 각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파일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가끔 서버와의 동기화에 문제가 생기면 동기화가 진행이 안되는 경우도 가끔있다.

개인적인 성향으로는 특정 파일의 동시성(Concurreny)이 서비스 선택의 주요 기준은 아니다. 동시성보다는 파일손실확률이 극히 적은 동기화방식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호하는 편이다. 더군다나 네트워크 드라이브 방식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클라우드 서버의 장애 시에 원하는 파일을 제어를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는 점이다. 그 상태라면 일시적이지만 일부 파일 손실이 아닌 전체 파일의 손실이나 동일하다고 생각하다보니 동기화방식을 더 선호할 수 밖에 없었다.

03. 기본이 안 되어있어..

현재 사용하려고 하는 서비스는 대부분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채택하고 있는, 동기화 방식이다.

동기화 방식의 서비스의 기본은 클라이언트 설치 시(또는 설치 후 로그인 시에)에 동기화할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설정이다. 대부분의 PC 사용자들이 원하는 위치에 파일을 연동하려고 하진 않는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기본 위치를 기본 값(Default Value)로 지정해놓고, 사용자가 바꾸기를 원할 시에는 해당 디렉토리에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게 정말 기본 중에 기본인데….

없다! 진짜 없다!!!

그래서 구글에서 뒤져봤다…

04.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되?

오 마이갓… 윈도우즈 98, XP 시절도 아니고… 최신 윈도우즈는 아니지만 주력 버전인 윈도우 7인데!!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한다니… 더군다나 만약 로그인을 했으면, 지우고 다시 깔아야된단다…ㅡㅡ^^^(이런… XX)

변경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이미 로그인을 한 상태라면 지우고 재설치
    1. 기본 위치에 생성된 디렉토리 삭제
      1. C:\Users\%USERNAME%\AppData\Local\Box\Box Sync\
      2. C:\Users\%USERNAME%\Box Sync\
  2. 로그인을 안한 상태라면 지정된 경로로 레지스트리를 추가
  3. HKEY_LOCAL_MACHINE\SOFTWARE\BOX\Box Sync\SyncRootFolder 레지스트리 추가(문자열로…)
    1.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해서 레지스트리를 추가하면 된다.

 뭐가 자랑이라고… 공식홈페이지에 변경하는 방법을 올려놨다..ㅡㅡ;;; (사실 이것도 없었으면 아예 안썼을지도…)

굉장히 까탈스럽다…ㅡㅡ;; 심히 불편하다. 근데, 벌써 지금 버전이 4.X 대인데… 이 회사는 전혀 이런 부분은 고려하지 않을 생각인걸까?

05. 참고문서

  1. https://support.box.com/entries/28660856-How-do-you-change-box-sync-folder-4-x-location-in-windows
  2. https://support.box.com/hc/en-us/articles/200852947-How-Can-I-Change-the-Default-Folder-Location-for-Box-Sync
  • 챠밍입술

    감사합니다. 덕분에 쉽게 변경했습니다.

    • simplism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simplism

      혹시 최근버전 클라이언트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됬나요?;; 요즘엔 사용을 안해봐서.. 혹시 저장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