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배터리 사이클 확인방법

Posted on 2014/02/24 by in iOS

사용환경

  • 운영체제
    • PC : Microsoft Windows Ultimate K Service Pack 1
    • Mobile : iOS 7.0.6
  • 디바이스 : Apple iPhone 4S

01. 시작하기 전에..

PC용 운영체제도 그렇지만, 모바일 운영체제도 각기 장단점이 존재한다. 모바일 디바이스로 주로 음악듣는 것 외에는 거의 하질 않다보니… 화이트 노이즈가 심했던 갤럭시S2를 버리고 구형 아이폰인 아이폰4S로 넘어온지 몇 달 됬다.

문제는… 교체방식인 갤럭시S2에 비해서 배터리 내장형인 아이폰4S는 배터리에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니다.

그래서 상태를 점검해볼까.. 하고 방법을 찾아보니 간단한 방법이 있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다.

02. iBackupBot 다운로드 및 설치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할 iBackupBot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려고 한다. 아래의 주소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아이폰동기화에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가 윈도우즈이니… iBackupBot for Windows를 선택해서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한다.

웹사이트를 대충 훓어보니 상용소프트웨어인가보다. 내 경우에는 아이폰에서 주로 하는 일이 음악을 듣는거고… PC문제로 운영체제를 재설치해도 딱히 아이튠즈 데이터에 대해서 보관을 필요하지 않다보니 필요없지만, 방대하게 아이튠즈 라이브러리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라면 약 35달러(약 38,000원)정도로 납득할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단, 지금의 경우에는 배터리 사이클 확인만 할 거라서… 아마 한 번 쓰고, 다시 안 쓸것 같은 느낌이다;

설치를 완료하고 실행하면, PC에 설치된 아이튠즈 데이터를 읽어서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의 정보를 보여준다.

 03. 아이폰 연결

iBackupBot이 실행되어있는 상태에서 아이폰을 연결하면..

장비가 연결된 것을 알아차리고 장비의 정보를 읽기 시작한다.

장비의 정보를 다 읽고나면, 좌측하단의 패널(Devices)에 아이폰 내부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04. 배터리 사이클 확인

iBackupBot의 다른 기능들은 관심이 없고… 내 경우에는 배터리 사이클만 확인할 거라 More Information이라는 문자를 클릭한다.

More Information을 클릭하면 나오는 팝업화면의 제일 상단의 배터리(Battery)정보 중 제일 위에 CycleCount가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의 배터리 사이클이다.

05. 배터리 사이클이란?

배터리 사이클(Battery Cycle)이란 배터리의 사용횟수를 말하는 것으로 100% 충전 상태에서 50%를 사용했으면, 1/2 사이클이고, 그렇게 2번을 사용하면 사이클이 1회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뭐… 정확한 계산법은 애플이 알고 있을테고..

OS X가 설치된 맥북에서는 배터리 사이클을 자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참고문서 2번을 확인해보면 맥북에서 배터리 사이클에 대한 애플의 공식문서가 링크되어있다. 해당 문서를 읽어보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문서 3번 링크의 블로그 포스트를 확인해보면, 배터리 섹션의 다른 정보에 대한 설명이 되어있다.

간단하게, FullChargeCapacity(완충용량)/DesignCapacity(출고용량)*100으로 배터리 효율을 계산해보니..

1334/1430*100 = 93.28 %

확인된 숫자로는 약 93%의 효율을 내고 있는 것 같다. 아직 현역으로 잘 사용하고 있고… 딱히 핸드폰에 불만이 없는 현재상태라면, 추후에 배터리 효율이 너무 떨어져서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게될 때… 실험용으로 직접 배터리도 교체해볼 예정이다.(아직까진 짱짱하다 ㅋ)

06. 참고문서

  1.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iphone&no=166757
  2. http://support.apple.com/kb/HT1519?viewlocale=ko_KR&locale=ko_KR
  3. http://www.appsdict.com/m/post/view/id/352

07. 마치면서..

기존에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던 사용자라면.. 휴대폰 내의 파일을 직접 편집하지 못하는 점, 통화녹음이 안 되는 거, 화면 작은 거 등등 불편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닌데..

내 경우에는 음악감상용으로만 사용하다보니 그다지 불편한 점은 없다. 오히려 백그라운드 작업을 제한해두니.. 미사용 시의 배터리 관리는 안드로이드보다 잘 되서, 충전없이 더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일단.. 아직은 배터리에 대해서도 불편한 점은 없다. 화면은 좀 커졌으면….


Fatal error: Uncaught Exception: 12: REST API is deprecated for versions v2.1 and higher (12) thrown in /web/home/simplism/html/wordpress/wp-content/plugins/seo-facebook-comments/facebook/base_facebook.php on line 1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