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쿠위키] 단계별 헤드라인

사용환경

  • 운영체제 : CentOS 5.5 Final
  • 커널버전 : Linux 2.6.18-194.26.1.el5 i686 GNU/Linux
  • 아파치버전 : httpd-2.2.3-43.el5.centos.3
  • PHP버전 : php-5.1.6-27.el5_5.3
  • 도쿠위키버전 : dokuwiki-2010-11-07 “Anteater

연관포스트

  1. [도쿠위키] 도쿠위키 설치
  2. [도쿠위키] 문서생성
  3. [도쿠위키] 연습용 위키생성 및 템플릿 변경

01. 시작하기 전에…

이제는 실제로 문서를 작성하는 문법들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으로 문서들의 전체적인 구조를 결정하는 헤드라인(Headline)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드라인은 문서의 전체적인 구조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사용자가 일일이 글자의 크기라던지, 형태들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그렇지만, 도쿠위키에서는 “=” 문자의 갯수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헤드라인 처리를 해줍니다.

도쿠위키는 HTML과 같이 문법으로 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문법들만 익히시면 편리하게 문서들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저의 경우는 마우스를 사용하기보다는 키보드만을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를 선호하기에… 기존의 위지윅 에디터보다는 도쿠위키와 같은 문서화 시스템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제는 헤드라인 처리에 대해서 하나씩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02. 단계별 헤드라인

도쿠위키에는 5단계의 헤드라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헤드라인은 =문자의 갯수로 설정이 가능하고, 각 템플릿(일종의 스킨)의 CSS(Cascading Style Sheet)라는 화면의 모습을 결정하는 요소에 따라서 출력되는 모양이 결정됩니다. 3단계 헤드라인까지는 우측에 목차까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용하면, 체계적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우측에 자동으로 생성되는 목차만 봐도 문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 처럼 헤드라인을 작성하려면 페이지 편집에서 아래처럼 입력을 하면 됩니다.

====== <strong>1단계 헤드라인</strong> ======
===== <strong>2단계 헤드라인</strong> =====
==== <strong>3단계 헤드라인</strong> ====
=== <strong>4단계 헤드라인</strong> ===
== <strong>5단계 헤드라인</strong> ==

=문자가 6개인 ====== 으로 둘러싸인 글자는 1단계 헤드라인으로 적용이 됩니다. 문서의 가장 큰 글자 크기와 Bold 처리되어 있는 헤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단계 헤드라인은 주로 각 책에서 볼 수 있는 Chapter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저의 경우에는 1단계 헤드라인을 문서의 제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03. 샘플

간단한 샘플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01.09일 현재 강컴에서 주간 베스트로 선정되어 있는 인사이드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동작 원리 분석라는 책의 목차를 헤드라인으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1단계 헤드라인을 한 문서에서 1개 이상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로 가장 큰 범위를 커버하는 1단계 헤드라인이다보니… 1단계 헤드라인이 많이 사용된 문서는 필연적으로 엄청 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에는 문서의 제목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각 Chapter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는 2단계 헤드라인으로 처리하는 편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다른 분들이 연습용으로 사용하시라고 만들었던 테스트용 위키에 샘플을 넣어놨습니다.

샘플을 입력한 경로는 http://server.simplism.kr/test/doku.php?id=sample:headline_sample입니다. 이 처럼 글자의 크기라던지, Bold와 같은 효과들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단지 문자를 감싸고 있는 =문자의 갯수로만 자동으로 헤드라인 처리를 해줍니다. 거기에 문서를 빠르게 읽을 수 있는 목차까지 자동으로 우측에 생성해줍니다.

목차에서 해당 헤드라인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04. 부분적인 편집

도쿠위키는 헤드라인으로 구분되어 있는 문서를 부분적으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최소편집 단위는 3단계 헤드라인까지 이며, 전체의 문서에서 일부분씩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1, 2, 3단계 헤드라인이 끝나는 부분에는 편집이라는 이름의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범위에 해당하는만큼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방대한 양의 문서를 작성할 때는 이와 같이 부분적으로 편집이 가능한 것이 상당이 편리합니다. 매번 문서 전체를 불러오지 않아도 되고 변경할 부분을 빠르게 찾을 수 있으니 효율적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편집 단위에 따른 내용만 폼에 출력이 됩니다. 이제 해당 부분만을 편집하여 저장하면 문서 전체에서 해당 부분이 변경되어 저장이 됩니다.

05. 마치면서…

단순한 것이지만, 헤드라인 설정은 위와 같은 헤드라인 설정은 문서의 질을 판단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문서가 길어질 수록 헤드라인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최대 5단계까지 헤드라인을 설정할 수 있으니 잘만 활용하면 한글이나 워드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문서를 작성한 것과 비슷한 문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 일단 헤드라인부터 잡아두고 작성을 시작하는 편입니다. 일종의 문서의 뼈대부터 작성을 하는 것이지요. 그렇게 문서를 작성하기 시작하면 보다 체계적이면서 잘 작성된 문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점들만 들어보는 것보다는 실제로 해보시는 것이 중요하므로… 주제를 정해서 제가 만들어둔 연습용 위키에 실제로 문서를 작성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주소는 http://server.simplism.kr/test/입니다. 문서의 작성과 사진과 같은 업로드는 자유이니 마음껏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잘만 사용하면 한글2010 부럽지 않습니다.(아… 표 그리는 것은 조금 짜증나긴 합니다.ㅋ)

06. 참고문서

  1. http://www.dokuwiki.org/ko:syntax
  • Pingback: SIMPLISM.KR » Blog Archive » [도쿠위키] 문자처리 및 리스트 사용 - Simple is the Best!()

  • 으으

    같은 도쿠북 템플릿을 사용중인데, 왜 배경색도 다르고 헤드라인에 “굵게”처리가 2단계까지도 되죠?
    저는 헤드라인이 굵게 되는게 1단계 까지여서 읽는데 구분이 잘 안갑니다.

  • 스크린샷의 모양은 제가 리눅스인 우분투 상에서 촬영한 캡쳐라서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저도 딱히 수정한 것은 아니라서 같은 버전의 템플릿이라면 동일할텐데요;;ㅋ 잘은 모르지만 원하시는 헤드라인 굵게 처리하는 것은 템플릿 내의 css 파일을 수정하면 될 것 같네요;;(직접 해보진 못했지만;;;)

  • 으으

    혹시 도쿠북 템플릿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주실 수 있으신가요?

    • 캡쳐에 보이는 템플릿은… 이미 폭파(?)한 테스트용 서버에서 돌리고 있던거라.. 가지고 있는게 없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위키도 공식사이트 도쿠북 템플릿(http://www.dokuwiki.org/template:dokubook)을 다시 다운받아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구요… 커스터마이징 작업이래밨자. 기존에 템플릿 내의 메인로고이미지파일(dokuwiki-128.png), 파비콘 아이콘(favicon.ico)만 제것으로 바꿔치기 한 것 뿐이구요;;;; 저도 CSS나 php는 잘 몰라서 바꿔서 사용하려고 시도를 안해본 것은 아닌데 잘 안되서 그냥 쓰고 있다는…ㅋㅋ

  • Pingback: Doku Wiki install – ERIC's Orange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