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쿠위키] 링크 만들기

사용환경

  • 운영체제 : CentOS 5.5 Final
  • 커널버전 : Linux 2.6.18-194.26.1.el5 i686 GNU/Linux
  • 아파치버전 : httpd-2.2.3-43.el5.centos.3
  • PHP버전 : php-5.1.6-27.el5_5.3
  • 도쿠위키버전 : dokuwiki-2010-11-07 “Anteater”

연관포스트

  1. [도쿠위키] 도쿠위키 설치
  2. [도쿠위키] 문서생성
  3. [도쿠위키] 연습용 위키생성 및 템플릿 변경
  4. [도쿠위키] 단계별 헤드라인
  5. [도쿠위키] 문자처리 및 리스트 사용

01. 시작하기 전에…

요즘에 다시 사춘기가 왔나봅니다..ㅋ 모든게 귀찮아지고… 다 싫어지고 그러다보니 2011년에 들어서 불 붙었던 포스팅도 다시 뜸해졌었죠…

하지만 언제까지나 계속 잉여인간으로 살 수는 없으니… 다시 포스팅에 불을 붙여보려고 합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도쿠위키에서 아주 많이 사용하는 링크에 대해서 다뤄볼려고 합니다.

02. 링크의 종류

도쿠위키에서 링크는 두 가지 종류입니다.

  1. 내부링크(Internal Link) : 위키 내의 특정문서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링크
  2. 외부링크(External Link) : http로 시작하는 위키 밖의 웹문서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링크

말 그대로 위키내의 웹문서를 가리키고 있다면, 내부링크이고 위키 밖의 웹문서를 가리키고 있다면 외부링크입니다. 외부링크야 많은 워드프로세서들이 자동으로 링크를 만들어주지만, 내부링크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워드프로세서에서는 만들기가 꽤 불편합니다.

마찬가지로 도쿠위키에서 외부링크(http로 시작하는…)의 경우에는 특별한 처리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링크를 생성해줍니다.

내부링크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접 작성해줘야 하지만, 어렵지 않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03. 외부링크 작성

이제 하나씩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서에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합니다.

입력 : 문서 내에 http://blog.simplism.kr/과 같은 HTTP링크가 존재한다면, 자동으로 링크를 만들어줍니다.

위 처럼 입력을 하고서 저장을 한 뒤에 확인을 해보면 아래처럼 문서 내에 링크가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링크의 앞 부분에 붙어있는 지구모양의 아이콘만 봐도 인터넷에 있는 특정 웹문서의 링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외부링크의 경우에는 특별히 신경을 쓸 것은 없지만, 만약에 링크에 대한 이름을 부여하고 싶다면 아래처럼 입력을 하면 됩니다.

입력 : 문서 내에 [[http://blog.simplism.kr/|제 블로그]]의 링크를 만들었습니다.

위 처럼 [(대괄호) 두 개가 링크의 시작임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 뒤에 연결할 링크의 주소를 넣어줍니다. 그 다음에는 가장 중요한 링크의 이름입니다. | (Vertical Bar)를 넣어주고링크의 이름을 넣어줍니다. 화면에는 링크의 주소가 직접 출력되는 것이 아니라 링크의 이름만 출력이 되고, 해당 링크의 이름을 클릭하면 그 링크의 주소로 이동을 하는 것입니다.

위 처럼 입력을 한 경우에 저장을 하고 생성된 문서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출력이 됩니다.

물론, 위의 경우에도 위키 밖의 문서를 가리키고 있는 링크이기에 지구모양의 아이콘이 같이 출력이 됩니다. 위 처럼 |(Vertical Bar)를 입력한 뒤에 링크의 이름을 넣어주면 원하는 데로 링크를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04. 외부링크의 타겟설정

HTTP 링크의 속성 중에는 타겟(Target)이라는 속성이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클릭한 링크로 문서를 이동할 때 새로운 창을 띄울 것인지 현재 창 내에서 이동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속성입니다.

관리 – 환경 설정을 선택해서 환경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환경설정 페이지 내에 우측 상단에 보면 위와 같은 목차가 있습니다. 제가 표시한 데로 링크 설정을 클릭하고 아래처럼 외부링크_blank를 입력합니다.

나머지는… 제가 정확히 몰라서..ㅋ 아마도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현재 페이지에서 이동하는 것이고, _blank를 입력해준다면 새로운 창을 띄워서 그 창에서 링크를 열어주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내부링크는 현재 창에서 이동하는 것을 선호하고 외부링크의 경우에는 새로운 창을 만들어준 다음에 해당 창에서 이동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라서 위와 같이 설정을 했습니다.

05. 내부링크

내부링크의 경우에는 위키 내의 특정 문서에 대한 링크를 작성할 때에 사용합니다. 문법적으로는 외부링크와 동일하지만, [(대괄호) 두 개를 이용해서 반드시 링크임을 알려줘야합니다. 만약에 위에서 외부링크를 정확하게 이해하신 분이라면… 동일한 문법이기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외부링크와 내부링크의 차이점은 단지 링크의 대상이 위키 내부이냐 외부이냐의 차이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문법은 동일하지만 링크의 대상을 위키 내에 있는 문서의 주소(또는 위치)로 넣어줘야 합니다. 간단한 샘플을 이용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입력 : [[:start|이 곳]]을 클릭하면, 시작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와 같이 입력을 해봤습니다. 외부 링크와 마찬가지로 [[(대괄호 두개)가 링크가 시작됨을 알려주고, :(최상단 네임스페이스를 의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가리킬 문서의 이름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링크의 이름을 넣고 싶다면 |(Vertical Bar) 뒤에 이름을 넣어준 뒤 ]](대괄호 두개)로 마무리를 지어줍니다. 위와 같이 입력한 경우에 아래와 같이 출력이 됩니다.

만약에 입력한 주소가 존재하지 않는 문서라면 링크는 붉은 색을 띄고, 존재하는 문서라면 위와 같이 녹색의 링크가 생성됩니다.

참고) 네임스페이스(Namespace)란?

도쿠위키에서 네임스페이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폴더(Folder)나 디렉토리(Directory)와 개념으로 유사한 형태의 문서들을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실제로 웹서버 내에 보관되는 txt 파일들도 네임스페이스의 이름으로된 디렉토리에 보관됩니다.)

네임스페이스를 구분하는 구분문자는 :(colon, 콜론)입니다. :(콜론)으로 시작하는 링크의 경우에는 최상단 네임스페이스 내에 있는 문서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위키 내에 문서들이 많아지면, 전부 최상단 디렉토리 내에 보관하면 관리가 어려워서 네임스페이스로 구분해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추후에 다룰 내용이므로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관계없습니다.

06. 내부링크 쉽게 작성하기

실제로 다량의 문서를 관리하다보면, 외부링크보다는 내부링크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런 경우 매번 링크의 주소를 계속 수동으로 타이핑을 하다보면 없는 문서를 가리키는 링크를 만들게 되고 작업에 어렵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웹브라우저를 적절히 활용하면 보다 쉽게 내부링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위 처럼 웹브라우저에서 id= 뒤에는 문서의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복사해서 링크를 작성하면 쉽게 내부문서에 대한 링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봤습니다.

입력

– [[:sample:headline_sample|헤드라인 샘플]]
– [[sample:character_sample|문자 샘플]]
– [[:sample:list_sample|리스트 샘플]]
– [[link_sample|링크 샘플]]

저의 경우에는 샘플용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 sample이라는 이름의 네임스페이스 내에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웹브라우저의 id= 뒤의 내용을 복사한 뒤에 붙여넣기를 하는 식으로 위 처럼 링크를 만든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콜론)으로 시작하지 않는 링크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sample이라는 네임스페이스가 최상단 네임스페이스 내에 생성된 네임스페이스라서 :(콜론) 생략이 가능한 것입니다. 링크의 시작이 최상단 내에 있는 네임스페이스라면 :(콜론)을 생략하더라도 정상적으로 링크가 작성이 되지만, 만약에 최상단 내에 있는 문서라면 반드시 :(콜론)부터 입력해줘야 정상적으로 가리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의 링크 샘플의 경우에는 아예 네임스페이스를 생략한 것인데,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현재 작성 중인 문서가 위치한 네임스페이스 내의 문서를 링크하려는 경우에는 위 처럼 네임스페이스 명을 생략해도 관계가 없습니다. 유사한 예로 절대 경로상대 경로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마지막 링크 샘플 링크의 경우에는 현재 문서와 동일한 네임 스페이스 내의 문서를 링크하려는 경우이기에 상대경로와 유사하게 네임스페이스를 생략해도 정상적으로 링크가 가능한 것입니다.

어찌되었든, 위와 같이 입력한 경우에 아래처럼 출력이 됩니다.

조금 헷갈릴 수도 있지만, 막상 사용해보다보면 금세 그 개념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해를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써보는 것이 최고이죠..ㅋ

07. 마치면서…

제가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링크입니다. 아무래도 다량의 문서를 다루다보면 문서 간의 이동이 잦아집니다. 파일로 관리를 하게 되면 여러 개의 문서가 작성이 되는 데 각 문서 간의 링크를 작성해도 영 불편함을 떨칠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도쿠위키의 경우에는 위 처럼 간단한 문법으로 인터넷 내의 웹문서라던지, 위키 내의 문서를 편리하게 링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편리합니다.

그렇지만 기존의 워드프로세서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새로 배워야하는 단점이 있어서… 시간을 들여서 공부하고 직접 써보는 방법을 통해서 숙달해야지 높은 생산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도쿠위키에 숙달하기 전까지는 기존의 워드프로세서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것보다 문서를 작성하는 시간이 더딜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서버에 또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웹호스팅 계정에 설치를 하시기 전에 http://server.simplism.kr/test/에 접속해서 직접 사용해보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