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Honeycomb] WIFI 맥어드레스 확인

사용환경

  • 기기명 : SAMSUNG GALAXY Tab 10.1 (삼성 갤럭시탭 10.1/SHW-M380W)
  • 운영체제 : Google Android
  • 펌웨어버전 : Honeycomb 3.2

01. 시작하기 전에…

아마도 올 해 2011년도의 3대 핵심 키워드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모바일”일 것입니다. 저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고 이제 태블릿까지 영입하여 개인적으로는 제 모바일환경을 완성(?)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출퇴근 시에 주로 스마트폰으로 책을 보거나 뉴스를 보는데 4인치라고는 하지만 작은 화면으로 보는게 여간 답답한 면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10인치의 광활한 화면으로 책이나 잡지를 일거나 인터넷 뉴스를 읽으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핸드폰과 동일한 안드로이드라고는 하나… 물리적인 버튼이 최소화된 허니컴은 처음이라서 약간 생소한 환경이었습니다. 사내에서 Wif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Mac 주소를 등록해야하는데… 이거 찾는데 한 참 걸렸습니다.ㅎㅎ 그래서 혹시 저랑 비슷한 경험을 하실 분들이 있을까 싶어서 포스팅을 합니다.

02. 환경설정

허니컴에서는 기존에 진저브레드에서 사용하던 인터페이스와 약간 다릅니다.

환경설정을 위해서는 우측 하단의 시계부분을 클릭하시면 환경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이제 Wifi 맥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무선 및 네트워크” 메뉴를 선택하고, “Wi-Fi 설정“을 선택하여 하위 메뉴로 들어갑니다.

사실 여기에서 약간 해맨 것이… 기존의 진저브레드인 갤럭시S2에서는 홈버튼 좌측의 메뉴버튼을 클릭해서 “고급 설정“을 클릭하면 됬는데… 고급설정을 어떻게 띄울 지를 모르겠더군요;; 좀 해맨 뒤에 우측 상단에 메뉴버튼과 유사한 아이콘이 있어서 클릭하니…

아래와 같이 고급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고급 설정“을 선택하면 이제 대망의…

갤럭시탭의 맥(Mac)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 마치면서…

개인적으로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서 갤럭시탭을 사게 된 것이지만, 경쟁제품인 아이패드에 비교하면 아직 태블릿은 아이패드가 더 뛰어난 부분이 많은 것 같긴 합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는 내부에 파일을 직접 다룬다던지 PC에서 USB를 이용해서 직접적으로 파일을 넣는 등의 작업때문에라도 계속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iOS 계열은 너무 아이튠즈에 종속적이라서…

약간 구동속도가 느린 듯한 느낌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삼성이 좀 더 최적화를 할 수 있다면 갤럭시S2와 같은 속도를 낼 수 있지 않을까요? 다음 버전인 ICS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때를 기대를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