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Twitter RSS URL Maker

사용환경

  • 운영체제 : Microsoft Windows 7 Ultimate K

개발환경

  • Framework : .NET 4.0 (C# with Winform)
  • IDE :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Professional

01.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게으른 성격 탓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서비스 중에 하나가 바로 RSS이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서비스를 접속해서 뉴스나 인터넷 세상의 소식을 받아볼 수 있지만… 취향에 맞는 소식이나 글만 보고 싶은 마음에 RSS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이런 저런 RSS클라이언트를 전전하다가… 이제는 구글리더에 완전히 정착했다. (아무래도 한 PC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트위터를 해보려고 몇 번 시도했는데… 가장 어려웠던 점이 메시지가 너무 많이 있다는 거… 그리고 그 메시지들을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구분이 안된다는거… 그러다가 우연히  이라는 포스트를 보고서 RSS에 내가 구독하기 원하는 트위터 계정들을 하나씩 등록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그 과정이 너무 귀찮다는거!!

그래서 굉장히 심플한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을 짜버렸다. 그 과정은 “트위터를 RSS를 통해 받아보는 방법”에서 설명하는 과정과 똑같다. 트위터API를 공부한 적은 없지만… 지정된 주소로 호출하면 나오는 XML에서 트위터 계정의 고유ID만 추출한 뒤에 주소를 완성해주는 형태의 심플한 구조로 만들었다.

다운로드 : TwitterRSSUrlMaker_0.9.0.0

02. 사용법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twitterrsslurlmaker_01

위 처럼 트위터계정명을 입력하거나

twitterrsslurlmaker_02

트위터 주소를 입력한 뒤에 “Get RSS URL” 버튼을 클릭하면

twitterrsslurlmaker_03

RSS URL 부분에 주소가 생성된다. 그 뒤에 그 주소를 복사하거나… “Copy Clipboard” 버튼을 클릭해서 클립보드에 넣은 뒤에 RSS 클라이언트(자신이 사용하고 있는…)에 추가해주면 완료다!

사실 처음에 만들까 생각하면서 아이디어를 모으다가… 이것도 너무 귀찮아서 내 계정을 입력하면, 내가 Following하고 있는 트위터 계정의 RSS 주소를 전부 반환하는 형태로 해볼까 했는데…

그걸 하기 위해서는 트위터 API를 공부해야하는……(귀차니즘에 포기…ㅠ)

03. 동작방법

이번에 만든 애플리케이션의 동작방법과 처리과정은 “트위터를 RSS를 통해 받아보는 방법”에서 설명하는 과정과 완전 동일하게 처리된다.

그래서 로그를 클릭하면 나오는 About 화면에도 해당 포스트의 URL을 달아놨다.(난 단지 이미 설명된 처리과정을 단순하게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든것 뿐이니… Idea는 내것이 아니라서 해당 포스트의 URL을 달아둔 것이다.)

04. 앞으로…

아마 너무 단순한 형태라서 버그는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버그나 기능개선에 대한 요청이 있으면 메일(song.chiseung@gmail.com)으로 연락주시면 개발가능하고 추가가 가능하다면 개선해서 다시 올리도록 할 예정이다!(너무 어려운 요청은…. 능력 밖이라면 못 할 수도 있다!ㅠㅠ)

05. 참고문서

  1. http://studioxga.net/1431
  • 트랙백을 끄고 쓰시나 보군요… 저는 관심글도 쓰고 있고 해서…
    덤으로 구글 리더에 바로 등록할 수 있는 것을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었더니 보안 문제와 서버 설정 등으로 정상 구동하지 않아서 IE에서만 로컬에서 돌아가는 걸로 고쳐서 올려봤습니다.

    http://studioxga.net/1441

    이런 느낌으로 툴을 개선해 주시면 더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 Javascript로 만들 생각은 못했었네요…ㅡ.ㅡ;; 워낙 간단한 툴들은 그냥 C#으로 만드는게 습관이 되있어서;;; javascript로 만들어서 웹페이지 업로드해두면 다른 분들도 바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을 것 같네요;

      제가 만든건 .NET 4.0 기반으로 만든거라서 윈도7이면 바로 실행되지만 그 이하의 사용자라면 .NET 4.0을 설치해야하는 가장 큰 문제가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