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포스트 Evernote with Clearly로 스크랩하기

사용환경

  • 웹브라우저 : Google Chrome
  • 크롬플러그인 : Clearly

01. 시작하기 전에…

인터넷을 하면서(주로 구글리더를 통해서…) 읽은 괜찮은 포스트들은 자료보관을 위해서 Clearly를 통해 Evernote에 옮긴 뒤에 분류하여 보관합니다.(예전엔 브라우저에서 페이지 다운로드 형태로….)

Clearly가 출시된 이후로 기존에 사용 중이던 Evernote Web Clipper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네요… 아무래도 Clearly를 통하면 보다 깔끔하게 본문의 내용만을 Evernote에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의도적으로 그랬는지 어쩌다 그렇게 개발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Clearly를 통해서 쉽게 클립핑이 되지 않습니다. 대충 소스를 봐보니 실제로 포스트의 컨텐츠가 들어가는 위치는 iframe 형태로 내부 프레임으로 처리되어 있는 것 같더군요.. 아무래도 그래서 Clearly나 Evernote Web Clipper 또는 크롬의 PDF 출력기능 등 여러 방법을 써봐도 깔끔하게 포스트의 내용들을 스크랩을 할 수가 없더군요.

근데 추가적인 작업을 통해서 네이버 블로그도 스크랩할 수 있더군요. 깔끔하게~

02. Clearly가 동작하지 않아요!!

테스트를 위해서 네이버에 포스트를 한 뒤에 Clearly로 스크랩을 해보겠습니다.

evernote_clearly_01

네이버 블로그의 내용을 스크랩하기 위해서 Clearly 버튼을 클릭했지만… 경고메시지도 안뜨고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그래서 Clearly 버튼을 연타해봤지만… 그래도 끄떡없답니다.ㅠ)

03. Evernote Web Clipper는?

evernote_clearly_02

Evernote Web Clipper를 이용하면 스크랩은 가능하지만… 본문만 딱 이쁘게 클립핑되지 않거나 본문의 내용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Evernote에 업로드된 상태에서 다시 편집하거나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보니… 그럴 경우에는 그냥 링크만 보관해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04. 네이버 블로그의 인쇄기능을 이용하자!

다행히 네이버 블로그에는 인쇄기능을 통해서 출력해서 볼 수 있도록 기능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실제 본문의 내용이 하나의 iframe 안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웹브라우저의 PDF 출력기능과 같은 기능으로는 본문의 내용을 정상적으로 출력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evernote_clearly_03

각 포스트의 하단에 보면 위와 같은 하단메뉴들이 있습니다. 하단 메뉴 중에서 인쇄라고 써있는 메뉴를 클릭하면 인쇄를 지원하기 위한(즉, 포스트의 내용이 출력가능하도록 한 웹페이지 내에 구성되어 있는…) 팝업화면이 호출됩니다.

evernote_clearly_04

 위의 팝업화면에서는 Clearly 버튼과 Evernote Web Clipper의 아이콘이 보이지 않아서 스크랩을 할 수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다행이 이런 경우를 염두해뒀는지 마우스 오른쪽버튼 메뉴(Context Menu)를 호출하면 해당 메뉴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vernote_clearly_05

이제 네이버 블로그의 내용도 Clearly를 통해서 깔끔하게 본문만 스크랩이 가능합니다!

05. 마치면서…

개인적으로 네이버의 블로그 서비스는 그다지 맘에 들지는 않습니다. 특히 스크랩기능! 지금은 스크랩 시에 링크스크랩 형식으로 스크랩이 되며, 작성자가 알 수 있는 형태로 변경된 것 같은데… 제 기억으로 예전에는 게시글 전체 스크랩이 가능했고 그렇게 스크랩한 형태는 스크랩한 사용자의 포스트의 형태로 공개가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물론 원본링크는 포함되었겠지만…)

이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테스트를 해보니 현재는 많은 개선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뭔가 맘에 드는 구석은 없네요;;

개인적인 기준으로 이런 스크랩 서비스는 네이버 서비스 내에 사용자들을 보다 오랜 시간 머무르게 하기 위함으로 느껴져서 더 반감을 가지게 되는 요소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네요.(어디까지나 제 기준으로…)

사실 워드프레스에 너무 만족을 하고 있어서 다른 포털의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해볼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만약에 포털의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하게 된다면 네이버의 블로그 서비스는 이용할 것 같지가 않네요;; 그렇지만 워낙 네이버의 사용자층이 너무 두터운 관계로(대한민국 국민의 대부분이 사용하는..ㅎㅎ) 필요한 경우라면 사용하게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