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 HP Mini110 넷북 디스크교체작업(넷북서버 부활기)

사용환경

  • 제조사 : HP
  • 제품명 : mini110-1111TU
    • CPU : Intel ATOM N280 (1.66GHz) more
    • RAM : 1GB (DDR2)
    • HDD : WD Scorpio Black 160 GB -> ADATA Promier Pro SP600 (32GB)
    • LCD : 10.1 inch wide (1024*576)

01. 시작하기 전에…

너무 오랜만에 포스팅이라… 뭐부터 적어야 할 지 감을 못 잡겠다…ㅡㅡ;; 시작하는 말을 대체 몇 번이나 썼다 지웠다가 하는지를 모르겠네;;

simplism.kr은 이글루스 등등 서비스형 블로그에서 전전하다가 맘에 들지 않아서 호스팅을 받아서 시작한 블로그인데 이제 벌써 햇수로만 5년째 운영 중이다.(손으로 세보고 깜짝 놀랬…)

당시 메인운영체제를 윈도우즈에서 우분투로 전환하면서, 매번 동일한 삽질을 반복하다보니 어딘가에 기록은 해야겠고… 기록하다보니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려두면 나랑 동일한 작업을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재미들여서 포스팅을 하곤 했었다.(뭐… 작성해둔거 보니 정말 열심히 한 것 같지는…)

근데 직장에 들어가고, 윈도우즈 환경에서 개발을 하다보니 메인운영체제도 다시 윈도우즈로 회귀하게 되고 우분투를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어지다보니 포스팅할 꺼리도 없어서 그냥 조회용으로만 블로그를 유지시켜뒀던 것 같다.

매년 연장하는 호스팅비용을 생각해서라도 여기서 뭔가 생산적인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뭐라도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근데, 아무래도 학생일 때보다 시간적인 여유가 많지 않다보니… 장담을 못하겠다. 메인운영체제를 일 때문에 우분투로 전환하지 못하다보니 더 포스팅을 할 주제를 찾지 못하고, 또 워낙 대충 포스팅을 하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서 자료수집하고 정리하다보면 소요되는 시간도 상당해서 하나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데에 들어가는 시간을 확보하는데도 사실 어려움이 있긴하다.

그래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고민해보고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시작인사가 너무 긴….)

02. 넷북의 용도

hp_mini110_1111tu

사실 넷북의 포지션이 상당히 애매하다. 기존에 무겁고 이동성에 제한이 있던 노트북에 비해서 이동성은 증가되었지만, 성능에서 손해가 막심하다. 구매시기(2010년도)에도 이동성과 성능을 다 갖춘 제품이 있긴 했지만 가격이 너무 비쌌고, 그 당시에는 메인운영체제가 우분투다보니 성능에서 약간 손해를 본다고 해도 활용에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다.

거기에 요즘에는 스마트폰이 넷북보다 활용도도 높다보니, 자칫하면 방구석에 처박혀서 썩기 쉽상이다. 성격상 무의미하게 안쓰이는 물건을 잘 못봐서 어떻게든 활용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다보니 넷북의 성능정도면 개인서버로 활용하기에 나쁘지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다수의 사용자를 커버해야하는 경우라면 어려움이 있지만, 나 혼자 사용하는 서버라면 충분하리라고 생각해서 우분투를 설치한 뒤에 각종 클라우드 스토리지(다음클라우드, 드롭박스, Copy 등)를 설치해서 연동해두고 실제로 주로 활용하는 개발PC에는 Samba로 연동해서 개발PC의 부하를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 것이다.

용도를 정리해보자면

  1. 개인이나 소수만 활용하는 서버로의 성능으로는 충분
  2. APM 설치 후 테스트용 서버로 활용(실제 활용은 호스팅 서버에서…)
  3. 호스팅에서 사용이 어려운 서비스는 설치 후 활용(Redmine 등)
  4. 클라우드 스토리지 중개서버(다음클라우드, 드롭박스, Copy)
    • 리눅스용 Sync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하는 서비스만으로 제한
    • 개발PC와 연동은 Samba를 통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동하여 개발PC 부하를 줄이는 용도

뭐, 막상 우분투 설치 후 이것저것 활용하다보니 생각보다 잘 썼다. 특히, 클라우드 스토리지 중개서버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컸던 것 같다. 내 경우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백업용도로 많이 활용하다보니 개발PC(WIN7) 및 개인PC(WIN7)에 각종 Sync 프로그램들이 설치되고 실행되고 있었는데, 이게 너무 많다보니… 시스템 전체 성능에 영향을 끼쳐서 사용을 줄이고 있던 참에, 우분투에 일부(윈도우즈와 맥만 지원하는 서비스는 어쩔 수 없이 그대로..)를 옮겨 놓으니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개발을 할 수 있었다.

03. 디스크 사망 & 추출

위의 용도로 넷북서버를 잘 사용하고 있다가… 실수로 전원을 잘 못 내린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 디스크가 잡히지 않더라… 급하게 다른 2.5인치 하드디스크로 교체해보니 정상적으로 인식해서 디스크 불량으로 판단했다.

디스크를 분리하는 방법은 유투브에서 동영상을 참고해서 작업했다.

검색 키워드는 ‘hp mini 110 hard drive replacement‘로 검색해보니 꽤 많은 동영상을 찾을 수 있었다. 내가 참고한 동영상은 ‘Replacing Hard Drive in HP Mini 110‘이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배터리를 분리한 뒤에 배터리 뒤에 수멍있는 3개의 나사를 풀고 키보드를 들어올려야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수 있다.

hp_mini110_1111tu_disk_replacement_01

하드디스크를 추출한 모습이다.

04. 디스크 구입

어차피 보증기간은 만료된 지 한참되었고… 디스크를 구입해서 자가수리를 하는 방법밖에는 남지 않았다. 그런데 막상 디스크를 구입하려고 가격 대를 알아보다보니 SSD에 대한 생각이 떠올라서 OS용으로 저용량의 SSD를 구입하고, 기존에 백업용으로 아주 가끔만 사용하던 USB하드디스크를 같이 활요하면 어떨까 생각해봤다.

실제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한 용량이라면, 10GB 정도면 충분하고… 하드디스크보다는 SSD가 성능에 우위에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니 나쁘지 않은 옵션이어서… 최종적으로 선택한 제품은 ‘ADATA Premier Pro SP600 (32GB)‘이다.

hp_mini110_1111tu_disk_replacement_02

사진은 128GB이지만 구매한 제품은 32GB면 충분할 것 같아서, 보다 저렴한 32GB로 구입했다.

05. 디스크 교체작업

mini의 경우에는 디스크 교체작업은 간단했다. 일단 키보드를 분리하는게 까다롭지 실제로 디스크 교체는 기존 디스크에서 디스크가이드를 분리해서 SSD에 부착하고 그대로 연결해주면 완료이다.

hp_mini110_1111tu_disk_replacement_03

보증기간 만료 전에 교체했던 WD Scorpio Black에서 디스크 가이드를 분리한 뒤에 ADATA SSD에 옮겨서 부착한 모습이다.

hp_mini110_1111tu_disk_replacement_04

그리고 다시 넷북에 이식하고 나사를 고정한 뒤에, 키보드를 분리한 역순으로 다시 조립해서 완료했다.

06. 운영체제 설치

하드웨어는 정상으로 되돌아왔고.. 이제는 소프트웨어를 정리할 차례이다. 사실 기존에는 우분투기반의 리눅스 민트+Mate, Xubuntu를 활용했었다. 가장 큰 이유로는 유니티나 Gnome3의 경우에는 사실 예전의 Gnome2 기반의 윈도우 매니저에 비해서 무거워서 넷북에서 활용 시에 버거움을 느껴서 보다 가벼운 윈도우 매니저를 찾다보니 선택했던 조합이었다.

그렇지만 SSD를 장착했으므로 유니티나 Gnome3 활용에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Ubuntu 13.04 Gnome’을 선택하고 설치했고, 결과적으로 SSD로 인한 성능이 도움이 되었는지 활용에 큰 무리가 없을 정도의 성능이 나와주었다.(뭐, 어차피 설치 후에는 거의 ssh로만 사용하다보니 큰 차이는 없지만…)

이제 부활한 넷북서버를 개발PC의 보조컴퓨터로 활용할 일만 남았다.

07. 마치면서…

넷북서버를 이용해서 이것저것 셋팅하면서 추후 재작업을 대비한 문서작업을 할 예정이다. 아마 1차 문서작업은 위키를 통해서 작성될 것이고, 블로그를 통해서 포스팅을 하는 것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과연 얼마나 진행될 지는 미지수이지만…ㅠ^ㅠ;;


Fatal error: Uncaught Exception: 12: REST API is deprecated for versions v2.1 and higher (12) thrown in /web/home/simplism/html/wordpress/wp-content/plugins/seo-facebook-comments/facebook/base_facebook.php on line 1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