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Hyper-V 2세대로 설치

[Ubuntu] Hyper-V 2세대로 설치
Photo by Tadas Sar / Unsplash

사용환경

  • Host : Windows 10 Pro (22H2)
  • Guest : Ubuntu 22.04 LTS

A. 시작하기 전에..

업무상 윈도우즈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 여전히 Ubuntu가 필요해서 Hyper-V에 Ubuntu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

새로 Ubuntu 가상서버를 설치하면서 예전에는 가상서버를 1세대로 만들었었는데 2세대로 만들어보고 싶었다. 그래서 찾아보니...

Microsoft 웹사이트 (참고문서 1)

우분투를 지원한다! 물론 호환표에 Ubuntu 22.04가 명기되어 있지는 않지만, 14.04 버전부터 지원하는 것을 보니 당연하게도 지원할 것 같다. 그래서 도전!

B. Ubuntu 설치시작

ubuntu 설치용 iso 파일을 마운트하고 부팅을 하면....?

직접 캡쳐

부팅에 실패한다.. 이래서 지난번까지는 그냥 1세대로 설치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C. 가상서버의 설정변경

직접 캡쳐

가상서버의 설정을 변경해보자!

직접 캡쳐

가상서버의 보안탭을 선택하면, 보안부팅 부분에 보안부팅 템플릿을 지정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을 Microsoft UEFI 인증 기관으로 변경한 뒤 다시 부팅을 하면?

사실 Ubuntu니까 처음에 저 템플릿을 오픈 소스 보호된 VM으로 설정했는데 안되더라...ㅋㅋㅋ

직접 캡쳐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grub으로 부팅완료됬다. 이제 나머지는 우분투 설치할 때와 동일하게 진행하면 된다.

D. 마치면서..

PC로는 게임을 안하다보니... 사실 리눅스를 PC OS로 사용해도 전혀 불편함이 없는데, 사무실에서는 각종 보안솔루션이 리눅스를 지원하지 않다보니 선택권이 없다. OS 다양성을 전직원에게 주고 싶지만, 그러면 내 일이 많아지니.......ㅋ 그냥 이렇게 사용해도 크게 문제 없을 것 같다.

E. 참고문서

  1. 1세대 또는 2세대 가상 머신을 Hyper-V에서 만들어야 하나요?, BenjaminArmstrong 외 13명, Microsoft Learn, 2023/08/26